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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계 요소 볼트 및 너트 3
    카테고리 없음 2023. 9. 7. 08:51

    오늘은 이어서 기계요소 중에서 볼트 및 너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계 현장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 입니다. 점검과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을 참조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볼트, 너트의 점검과 보전

       (1) 볼트 (BOLT), 너트(NUT)의 고착 원인과 대책

          - 고착 현상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볼트의 고착은 녹발생, 소착, 갉아먹음 등의 원인으로 일어납니다. 볼트의 체결부는 반접촉면에 반드시 틈새가 생깁니다. 이 틈새에 수분이나 부식성 가스, 액체가 침입하여 녹이 발생합니다. 이 녹은 보통 산화철로서, 이것은 원래 체적의 수배로 팽창하므로 나사 결합부의 틈새를 메워버립니다. 그 결과 볼트가 고착하여 풀리지 않게 됩니다. 또 볼트의 고착 현상은 체결 시나 분해 시의 나사 접촉면의 윤활 불량, 이물질 혼입 등에 의한 소착에 위해서도 발생합니다.

    <볼트 고착 현상의 방지 방법>은 아래아 같습니다.

    볼트의 고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방청과 윤활이 중요합니다. 결국 나사의 틈새에 부식성 물질이 침입할 수 없도록 표면처리를 하거나 점도가 높은 윤활유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광명단, 유성페인트, 2 유화 몰리브텐 등의 고착방지제를 나사면에 도포하여 체결합니다. 또 부시석 환경이 강한 곳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스테인리스 볼트 또는 내식성 볼트를 사용합니다.

       (2) 고착된 볼트의 취외법

    ① 너트에 충격을 주는 법 - 두드리는 쪽의 해머보다 큰 해머를 사용하여 강하게 눌러줍니다.

    ② 볼트에 충격을 주는 법 - 나사산의 녹 발생 때문에 빠지지 않는 곳에는 해머로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③ 지즐끌로 너트를 절단하는 법 - 볼트의 산에 흠이 나지 않도록 여유를 주면서 산가 산시에 녹이 발생된 상태에서는 절단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④ 각종 치즐끌에 의한 법 - 관경의 대소에 따라 치즐의 사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편의 나사산붕에 치즐의 흠이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볼트의 토크는 어떻게?

    ■ 나사 부품과 스패너관계

    ① 체결 토크 - 규정 토크로 조이지 못한 볼트는 고장의 원이 됩니다. 볼트 너트 조임 토크는 그림과 같이 힘이 작용하는 점까지 길이 ℓ과 돌리는 힘 F로서 계산도비니다.

    체결 토크 = F × ℓ (단위 :kgf-cm, kgf-m, lb-in)

    ② 표준토크 ( ) 내의 숫자는 양구 스패너의 전장으로 나타냅니다.

    볼트 경 mm 표준 토크 kgf-cm 스패너 길이 cm 비고

    M6 50~64 18(12)

    8 120~135 18(14)

    10 245~280 25.5(16.5)

    12 420~490 25.5(18)

    14 700~800 28(21)

    16 1020~1200 30(24.5)

    20 2070~2400 35(27)

    ③ 나사를 체결할 때 힌트입니다 (토크렌치가 없을 때의 요령참고하세요)

    ▶M6이하, ℓ =10cm, F= 약 5 kgf엄지, 인지, 중지의 세 손가락으로 스패너를 쥐고 손가락의 힘으로 돌립니다.

    ▶M10까지 ℓ =12cm, F= 약 20 kgf 스패너의 머리끝 부분을 모두 거머쥐고 손목의 힘으로 돌립니다.

    ▶M14이하, ℓ =15cm, F= 약 50 kgf 스패너의 끝 목 부분을 꽉 잡고 팔힘으로 충분히 조입니다.

    ▶M20이하, ℓ =20cm, F= 약 100 kgf 이상이 필요하며 견고히 쥔 스패너에 몸 전체의 체중을 실어서 조입니다.

    (4) 볼트의 적정 체결력

    - 볼트는 같은 사이즈라도 재질의 차이에 따라 볼트 머리에 적당한 체결력을 조이도록 텐션표시가 있습니다. 이 표시에 대하여 체결력이 약하면 풀리기 쉽고, 강하면 늘어난다거나 파손되기도 합니다. 특히 설비의 중요부위의 체결 볼트 등에는 품질 불량, 설비 정지의 문제가 되므로 토크렌치 등을 이용하여 정확히 체결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5) 공구 사용상의 안전 및 주의사항

    1. 렌치에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우고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녹이 생긴 볼트, 너트에는 오일을 넣어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립니다.

    3. 테스트 해머로 조임 정도를 점검할 때에는 나사의 조이는 방향으로 두들겨 봅니다.

    4. 렌치는 볼트의 머리나 너트에 꼭 끼인 상태에서 조이거나 풀어야 합니다.

    5. 토크렌치, 사용 시는 맞는 소켓렌치를 선택하고 핸들을 바르게 잡고 필요한 방향으로 잡아당깁니다.

    6. 드라이버 사용 시는 가능하면 긴 것을 사용하고 날 끝의 폭과 두께가 스크루 홈에 꼭 끼이는 것을 선택합니다.

    7. 조정조우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 됩니다.

     

     

    오늘은 기계요소의 보전 중에서 볼트, 너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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